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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va Design Pattern - SOLID 원칙
    Language/Java Design Pattern 2022. 11. 18. 15:02

    SOLID 원칙

    SOLID 원칙이란?

    SOLID 원칙이란 객체지향 설계에서 지켜줘야 할 5개의 원칙(SRP, OCP, LSP, ISP, DIP)을 말한다.

    설계 원칙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는 시스템에 예상하지 못한 변경사항이 발생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이후에 확장성이 있는 시스템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서이다.

    좋은 설계란 시스템에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변경사항이 있을 때, 영향을 받는 범위가 적은 구조를 말한다.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객체지향적으로 설계할 때는 응집도는 높게, 결합도는 낮게 설계하는 것이 좋다.

     

    1. 응집도 : 한 프로그램의 요소가 얼마나 뭉쳐있는지, 즉 구성 요소들 사이의 응집력을 말한다.

    2. 결합도 : 프로그램 구성 요소들 사이가 얼마나 의존적인지를 말한다.

     

    SRP에 따른 설계를 하면 응집도는 높게, 결합도는 낮게 설계할 수 있다.

     

     

    Calculator 객체가 있을 때, Calculator 객체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만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사칙연산에 대한 책임만 갖고 있어야 한다.

    위 다이어그램과 같이 계산기에 알람 기능을 추가한다고 해서, alarm() 메서드를 추가하는 것은 SRP에 위배되는 행동이다.

     

     

    한 객체에 책임이 많아질수록 클래스 내부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코드끼리 강하게 결합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즉, 객체마다 책임을 제대로 나누지 않는다면 시스템은 매우 복잡해진다. 왜냐하면 특정 객체가 하는 일에 변경사항이 생기면,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부분의 코드를 모두 다시 테스트해야 하기 때문이다.

     

    2.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closed),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open) 설계가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즉, 확장에 대해서는 개방적이고 수정에 대해서는 폐쇄적이어야 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를 만족하는 설계가 되기 위해서는, 캡슐화를 통해 여러 객체에서 사용하는 같은 기능을 인터페이스에 정의하는 방법이 있다. Animal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각 클래스들은 울음소리 crying() 메서드를 재정의한다.

     

    public class 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tiger = new Tiger();
            Animal dog = new Dog();
            
            tiger.crying();
            dog.crying();
        }
    }

    울음소리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는 다음과 같이 인터페이스에서 정의한 crying() 메서드만 호출하면 된다.

    이렇게 캡슐화를 하면, 동물이 추가되었을 때 crying() 메서드를 호출하는 부분은 건드릴 필요가 없으면서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계 원칙이다. 즉, 자식 클래스는 언제나 부모 클래스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며,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의 행위가 일관됨을 의미한다.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기능에 대해 오버라이드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즉,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하도록 해야 LSP를 만족하게 된다.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는 설계 원칙이다. 즉, 하나의 거대한 인터페이스보다는 여러 개의 구체적인 인터페이스가 낫다는 것을 의미한다. SRP이 객체의 단일 책임을 뜻한다면, ISP는 인터페이스의 단일 책임을 의미한다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핸드폰(Phone)에는 전화(call), 문자(sms), 알람(alarm), 계산기(calculator) 등의 기능이 있다.

    옛날 3g폰과 현재 스마트폰은 Phone의 기능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call(), sms(), alarm(), calculator() 기능이 정의된 Phone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려고 한다.

     

     

    그러나 ISP를 만족하려면 Phone 인터페이스에 call(), sms(), alarm(), calculator() 메서드를 모두 정의하는 것보다, Call, Sms, Alarm, Calculator 인터페이스를 각각 정의하여, 3g폰과 스마트폰 클래스에서 4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렇게 설계를 하면, 각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된다. 즉,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대해서 영향력이 줄어들게 된다.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 역전 원칙

    객체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때 의존 관계가 형성되는데, 이때 객체들은 나름대로의 원칙을 가지고 정보를 주고받아야 한다는 설계 원칙이다.

    여기서 나름대로의 원칙이란, 추상성이 낮은 클래스보다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이 원칙을 준수할 수 있게 된다.

     

     

    Client 객체는 Tiger, Dog의 crying() 메서드에 직접 접근하지 않고, Animal 인터페이스의 crying() 메서드를 호출함으로써 DIP를 만족할 수 있다.


    출처

    https://victorydntmd.tistory.com/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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